본문 바로가기
음식

김치찌개, 돼지고기 김치찌개, 맛있게 먹는 Tip

by 초롱녹차 2023. 4. 4.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 중 하나가 김치입니다. 김치에는 다양한 유산균이 들어 있습니다. 이 유산균은 김치의 발효, 숙성, 온도에 따라 생육하는 균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또한 김치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항균효과, 항산화 효과, 항암효과, 비만방지효과와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김치를 많이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우리나라는 김치를 많이 먹는 만큼 김치로 다양한 음식을 해서 먹습니다. 그냥 밥반찬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김치를 부침개로 부쳐먹기도 하고 밥과 김치를 함께 볶아서 김치볶음밥으로 해서 먹기도 합니다. 그중에 김치를 국에 넣어 끓이는 김치찌개는 한국의 된장찌개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한국의 대표 찌개 음식입니다. 기본 김치찌개도 맛있지만 김치찌개에 돼지고기를 함께 넣고 끓이는 돼지고기 김치찌개의 맛은 밥도둑이라고 할 정도로 맛이 참 좋습니다. 맛뿐만 아니라 고기와 김치의 궁합이 잘 맞습니다. 김치의 비타민C와 섬유질이 단백질인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소화를 돕고 서로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 주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이 맛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김치찌개는 어떤 재료와 함께 끓이느냐에 다라 이름이 조금씩 바뀌는데 김치찌개의 종류와 돼지고기 김치찌개 끓이는 방법과 다른 재료를 넣고 맛있게 먹는 Tip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치찌개

김치찌개는 한국의 대표 음식인 김치를 넣고 끓여 먹는 찌개로 된장찌개와 같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한식으로 꼽힙니다. 김치찌개를 끓일 때에는 일반적으로 배추김치를 사용해 끓이지만 기호에 따라 무김치나 파김치를 넣어 조리하기도 합니다. 또 배추김치를 넣어 끓일 때에는 일반 김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발효를 오래 시킨 묵은지로 조리를 하는데 묵은지의 맛은 일반 김치보다 새콤한 맛이 강하며 배추의 식감이 더 부드럽습니다. 묵은지로 김치찌개를 조리할 때에는 신맛이 강할 수도 있어 너무 신맛이 강하면 설탕이나 양파를 넣어 신맛을 잡아주기도 합니다. 또 묵은지가 없고 일반 김치로 김치찌개를 끓일 때 묵은지의 신맛을 내기 위해 식초를 조금 넣고 조리하기도 합니다. 김치찌개의 종류는 김치만 넣고 끓였을 때는 김치찌개라고 하고 김치에 어떠한 재료를 추가하느냐에 따라 돼지고기 김치찌개, 참치김치찌개, 햄김치찌개(부대찌개) 하고도 합니다. 김치찌개는 김치의 특성상 짠맛(나트륨)이 많아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에 쌀밥과 함께 적당한 간으로 맞춰 섭취하고 가급적 국물은 소량 섭취하며 나트륨을 잡아줄 다른 식재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끓이기

맛있는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끓이기 위해서 재료부터 준비해 줍니다. 재료 : 묵은지 반포기, 돼지고기, 두부 2/1모, 맛술 또는 청주, 다진 마늘 1큰술, 양파 2/1개, 고춧가루 3큰술, 간장 2큰술, 소금, 대파 4/1, 설탕 1큰술, 후춧가루, 물 600ml를 준비합니다. 준비된 묵은지와 고기,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 줍니다. 나머지 채소도 깨끗하게 씻어 손질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 줍니다. 냄비에 식용유 한 바퀴 정도 넣고 고기를 먼저 볶아 줍니다. 고기에 기름기가 많으면 식용유를 넣지 않아도 됩니다. 고기의 잡내를 없애기 위해 맛술을 조금 넣고 볶아줍니다. 어느 정도 고기가 익어가면 잘라 놓은 묵은지와 김치 국물 조금을 같이 넣고 다시 볶아줍니다. 이때 김치가 타지 않도록 불조절을 중 불로 해서 볶아줍니다. 다음 양파도 함께 넣고 볶다가 물 600ml를 넣고 팔팔 끓을 수 있도록 불을 강으로 올려 줍니다. 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준비해 두었던 다진 마늘, 고춧가루, 간장, 설탕, 소금 조금을 넣어 줍니다. 어느 정도 끓인 후 간을 봅니다. 모자란 간은 새우젓이나 멸치액젓을 넣고 간을 더해주면 좋습니다. 간을 보고 난 후 마지막으로 준비해 둔 두부 반모와 파를 넣고 1분 정도 더 끓여주면 맛있는 돼지고기 김치찌개가 완성됩니다.

맛있게 먹는 Tip

김치찌개는 짠 반찬이나 요리보다는 하얀 쌀밥과 계란요리와 함께 섭취하였을 때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특성상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을 좋아해 찌개 같은 경우 끓여서 바로 먹기도 하지만 뜨겁게 계속 끓이면서 먹기도 합니다. 식당에 가면 찌개를 계속 끓이면서 섭취할 수 있도록 나오는 곳도 많습니다. 돼지고기김치찌개도 끓이면서 섭취하는 곳이 많습니다. 뜨겁게 끓이면서 섭취하였을 때와 그냥 끓인 것을 먹는 것이랑은 맛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서도 끓이면서 섭취하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고 또, 계속 끓이는 동안 중간에 라면사리 같은 것을 추가로 넣어 먹으면 또 하나의 요리가 되어 먹는 재와 맛도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 치즈나 수제비, 당면, 떡 등을 추가해 드셔도 정말 맛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