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손님 대접 요리, 소고기야채말이 만들기, 곁들일 소스 만들기

by 초롱녹차 2023. 4. 11.

우리가 자주 먹는 고기도 어떻게 요리를 해서 먹느냐에 따라 맛도 분위기도 달라집니다. 소고기는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로 먹기도 하지만 여행을 가서 숯불에 구워 먹기도 합니다. 또 어떤 음식과 함께 먹느냐에 따라 영양성분도 맛도 틀려지게 됩니다. 오늘은 소고기와 야채를 넣어 만든 소고기야채말이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소고기는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몸이 허약한 분들에게 많이 권유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소고기는 그냥 구워서 먹어도 맛있는 고기이지만 손님을 집으로 초대할 때 소고기를 야채에 말아 요리를 하면 보기도 좋고 먹기도 편해서 손님을 대접할 때 많이 하는 요리이기도 합니다. 또, 고기만 먹고 야채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요리가 될 수 있고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먹기에도 좋은 요리 중 하나입니다. 요리를 만드는 시간도 생각보다 짧고, 빠르게 만든 것에 비해 영양가도 좋으며 요리의 완성도 또한 높으니 한번 따라 해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고기야채말이 만들기

재료 : 소고기 (차돌박이), 숙주, 깻잎, 팽이버섯, 부추, 소금, 후추를 준비해 줍니다. 1. 키친타올을 이용해 소고기의 핏물을 잘 닦아내줍니다. 핏물을 잘 제거해 주어야 고기의 잡냄새가 없어집니다. 2. 핏물을 닦은 소고기에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려 밑간을 해줍니다. 3. 숙주와 깻잎, 팽이버섯, 부추를 잘 씻어 채에 바쳐 물기를 빼줍니다. 4. 팽이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으로 찢어 분리해 주고 부추와 팽이버섯을 6~7cm 정도의 길이로 일정하게 잘라 준비해 줍니다. 5.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를 바닥에 넓게 펼쳐 놓고 그 위에 깻잎을 올려주고 다음 팽이버섯과 부추를 넣고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 줍니다. 6. 찜기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 숙주를 밑에 깔고 그 위에 야채와 함께 말아놓은 소고기를 예쁘게 올려 줍니다. 7. 찜기의 뚜껑을 닫고 10~15분 정도 쪄 주면 완성입니다. 너무 오래 찌게 되면 야채도 물러지고 고기도 질겨질 수 있으니 시간을 잘 지켜서 쪄 주어야 합니다. Tip. 기호에 따라 찜기로 찔 때 함께 곁들일 여러 가지 야채 또는 해산물을 같이 넣고 쪄서 먹어도 좋습니다. 소고기 샤부샤부 와 들어가는 재료가 비슷해 재료가 많이 남았다면 잘 두었다가 소고기 샤부샤부 요리를 해 드시면  좋습니다.

곁들일 소스 만들기

일반적으로 소고기를 구워 먹을 때에는 소금 또는 고추냉이와 함께 가볍게 찍어먹기도 하지만 소고기야채말이는 가벼운 밑간만 하고 생야채와 함께 쪄내는 방식으로 만든 요리이기 때문에 간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호에 맞게 소스를 곁들여먹으면 더 맛이 있습니다. 그냥 소금에 찍거나 간장에 찍어도 맛있지만 오늘은 좀 더 특별하게 맛을 살려줄 매콤 달콤 소스와 마늘소스 2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콤 달콤 소스 재료 : 페퍼론치 4개,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꿀 1큰술, 설탕반 큰 술, 페퍼론치 4개를 잘게 잘라 그릇에 담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양념을 한 그릇에 담아 잘 섞어줍니다. 페퍼론치의 매콤함과 꿀의 단맛이 섞여 고기 맛을 더 살려줍니다. 마늘 소스 재료 :  다진 마늘 2큰술, 참소스 2큰술, 식초 1 큰술, 설탕 반 큰 술 다진 마늘과 나머지 양념을 한 그릇에 넣고 잘 섞어 줍니다. 마늘의 알싸함과 식초의 새콤함이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줘 소고기야채말이의 맛을 더 맛있게 해 줍니다.

반응형

댓글